티스토리 뷰

<현재 상황>

- 국민내일배움카드 실업자 유형으로 발급 완료 (6월 말)

- 아직 교육과정 따로 진행중인 것은 없음.

- 7월달에 배민커넥터로 등록해서 주 15시간 미만(운행시간 기준)으로 일함 (소득은 30만원도 안됨)

 

빠른 결론

국비지원은 받을 수 있으나, 훈련 장려금은 받기 어렵다.

 

 

소소한 용돈벌이 겸 도보로 배민커넥트를 좀 뛰었더니 문제가 좀 생겼다.

국민내일배움카드를 이용해 국비지원을 받으려고 하면 교육은 문제없이 받을 수 있는데, 거기서 나오는 훈련 장려금을 아예 받을 수 없다는 얘기가 있어서 급 당황,, 인터넷을 한참 뒤져봤다.

 

인터넷을 찾아봤을 때는 아예 한푼도 못받았다는 얘기도 있고, 문제없다는 얘기도 있고 진짜 뭐가뭔지를 알 수가 없었다.

특히 네이버 지식인. 여긴 진짜 더이상 못쓰겠더라 광고글밖에 없음. 역시 직접 전화해보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한 것 같다.

 


<1350 전화 결과>

Q. 특수형태근로종사자(이하 특고)도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?

A. 훈련 장려금은 실업자가 받는 것. 특고는 근로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받을 수 없다.

 

Q. 근데 훈련 장려금은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도 지급된다고 적혀있는데 특고는 해당사항이 없는건지?

A. 그건 상용직 근로자일 때 해당하는 내용. 특고의 경우는 취업한 것으로 보고 근로자로 취급한다. 주 15시간 미만에 대해서는 담당 센터에 직접 전화해봐라


 

장려금이 매달 11만 6천원인데 그냥 장려금만 포기하고 커넥트 일 계속할까 싶기도 하고 모르겠다..

아니 애초에 11.6만원만 가지고는 한달 식비도 안나오는데 이걸 받으려면 알바를 하면 안된다? 대체 뭐먹고 살라는거지;;;

 

그것도 그렇고 난 하루에 한두시간 정도 주 15시간 미만으로 일해서 한달에 30만원도 못버는 정도로 하고 있는데 취업해서 근로자로 간주된다는 것도 참 묘했다. 용돈벌이나 하려고 했더만 이상한 일이 생기고야 말았다..

 


<고용센터 전화 내용>

1. 특고라도 국비지원,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은 무료로 들을 수 있는지?

- 발급받은 카드는 문제없이 지속 사용 가능.

 

2. 실업자에서 특고로 유형 변경 시 따로 제출해야할 서류는? 

- 특고로 유형을 변경하려면 위촉증명서나 재직증명서가 정석인데 앱 화면에 본인등록된 사진 캡쳐 그런걸로도 유도리있게 해주겠다 하는 것 같다.

 

3. 훈련 장려금은 받을 수 있는지?

- 재직자이기 때문에 받기 어렵다

- 만약 재직자인데 훈련 장려금을 몰래 받으면 부정수급으로 다 토해내야 한다

 

4. 지원한 교육과정에 합격하면 커넥트 일을 아예 그만두고 실업자 자격으로 다시 훈련 장려금을 받는것은 가능한지?

- 그건 해당 교육기관 담당 공무원이 있는데 그쪽에 문의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. 애매한 부분이라고 함. 

- 그리고 중요한 것은 단순히 커넥트 출근을 안한다고 특고 일을 그만 둔 것이 아니라 따로 ★해촉증명를 꼭 발급★받아야 한다.

- 조건을 너무 빡빡하게 보지 않으니 걱정하지 말고 궁금한게 있으면 센터로 전화달라고 한다.


그렇다고 한다. 

- 주 15시간 미만 근무는 특고, 배민커넥터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는 내용이다.

- 국비지원은 받을 수 있으나 훈련 장려금은 받기 어렵다

- 커넥터를 그만두면 다시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기관 담당 공무원에게 문의할 것.

 

 

해피엔딩이 아닌 것 같아 좀 씁쓸하다. 

 

근데 일단 교육과정부터 합격해야 하는데 과연 될지부터가 의문이다

지원한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은 지원금이 30만원 정도 나오는 것 같은데 거기 합격하면 커넥터는 그만둬야 할 것 같은데,

불합격하거나 다른 11.6만원 지원해주는 국비과정을 듣는다면 아마 커넥터 일을 계속 할 것 같다. 저걸 누구 코에 붙여.. 

 

뒷일은 일단 합격한 다음에 생각하기로 하자.

화이팅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